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물교육학회 생물교육 생물교육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45 - 45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생명과학Ⅰ ‘세포와 생명의 연속성’ 단원의 교육과정 일치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계획, 실행, 평가 교육과정 사이의 일치하는 정도를 알아보는 것은 어렵다. 이에 ‘세포와 생명의 연속성’ 단원에 대한 교사들의 계획, 실행, 평가 교육과정과 학생들의 실행, 평가 교육과정 사이의 일치도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교사 29명과 학생 341명으로 구성된다.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세포와 생명의 연속성’에 대한 주제에 대한 목표를 Bloom의 6가지 인지적 요소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Porter의 일치도 지수와 내용 지형도를 통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실행-학생 평가 교육과정 사이의 일치도가 가장 높고, 교사 실행-학생 실행 교육과정 사이의 일치도가 가장 낮게 나타난다. 그러나 이는 선행 연구와 비교했을 때 전반적으로 교육과정 일치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와 학생 교육과정은 ‘이해하다’와 같은 낮은 수준의 인지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를 통해 비교적 높은 교육과정 일치도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성취도가 낮게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