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1 - 25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교과용 도서의 차시 학습 목표 및 확인 문제의 일치도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3ㆍ4학년 과학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차시 학습 목표를 Bloom의 신교육목표 분류학을 이용하여 분류한 후, Porter의 일치도 지수를 활용하여 일치도를 계산하였다. 또한 교과서에 제시된 확인 문제와 관련 있는 성취기준이 무엇인지 찾아 각 단원에 관련 성취기준이 모두 반영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그 형태를 유형화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차시 학습 목표의 일치도 지수는 0.85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17개 단원 중 12개 단원에서 평가해야 할 문항을 적절히 제시하여 높은 수준의 일치를 보이는 단원은 약 70%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교과용 도서, 교과용 도서에 제시되는 평가에 충실이 반영되어 개발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