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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1 - 15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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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분야에서 융합 및 통합교육은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융합형 ‘과학’ 과목을 신설하여 과학 분야에서 진화를 매개로 한 융합교육과정을 시도해 왔으며, 현재 개정작업 중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연계학습 및 통합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본 리뷰에서는 교육과정에서 다루었던 ‘생명의 연속성’을 분석하고 통합적 연계학습을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하였다. 1차부터 6차까지의 교육과정에서는 생명의 연속성을 같은 단원 내에서 다루었으나, 7차 교육과정부터는 분리되었다. 하지만 ‘생식과 발생’을 통해 유전물질의 전달이 일어나고, 유전자의 발현과 조절을 통해 발생이 진행된다는 측면에서 ‘생식과 발생’, ‘전달 유전학’ 및 ‘분자생물학’ 분야는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생식과 유전현상을 함께 다루고, 발생과 유전자 발현 조절과정을 다룬다면 자연스러운 연계 학습이 될 수 있다. 또한 생식 과정을 통해 제공된 유전자의 다양성이 자연선택의 핵심적인 기초를 제공해주며, 진화 과정을 통해 생물의 다양성이 증가되어왔기 때문에 좀 더 넓게는 생식 및 유전, 유전자의 작용 및 발생을 다룬 후 ‘진화’ 및 ‘생물의 다양성’을 다룬다면 ‘생명의 연속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다루는 교육과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통합형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있어 그 동안 소외되었던 생식과 발생이 갖는 생명과학적 중요성과 생명의 연속성에 갖는 핵심적인 위치를 깊이 있게 고려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명의 연속성 내용 체계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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