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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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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가정의학회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제25권 제1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895 - 90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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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의료 관련 상황의 변화에 부응하는 의사를 배출하기 위한 노력으로 새로운 교육목표와 새로운 평가방법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한국 의과대학의 가정의학 임상실습실태를 조사하여 실습교과과정에 대한 개선점과 합의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대한가정의학회 교육위원회에서는 2004년 2월부터 3월까지 국내 의과대학을 대상으로 가정의학과 학생임상실습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결과: 총 41개의 의과대학 중 27개의 대학에서 가정의학 실습교육이 시행되고 있었으며(65.9%) 15개 대학(36.6%)에서는 가정의학임상실습이 필수과목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실습 기간과 실습 학생수는 다양하였다. 교육 주제는 의사소통기술, 외래 참관, 일차의료와 가정의학, 의무기록 작성, 흔한 질환의 진단과 치료, 지역사회 실습, 외래 클리닉 소개, 임상수기 실습, 평생건강관리, 건강증진 빈도 순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교육영역에서 전임교원이 교육을 직접 담당하고 있었으며 교육방식은 강의나 참관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다. 가정의학 임상실습 평가에서 구체적인 평가기준이 제시된 경우는 적었다. 결론: 의과대학별로 가정의학 임상실습교육 기간 및 여건이 서로 다르지만 의사소통 교육, 환자교육, 지역사회실습 등의 공통교육주제에 대한 표준화가 필요하고 평가에 있어서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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