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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22 - 23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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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축선의 프로펠러 레이싱을 프로펠러공전 발생지속시간 추정의 관점에서 통계적으로 예측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또한 이 통계적 예측법의 프로그램을 검증, 수정, 개량을 시도하였다. 배 길이 L=150m인 5척의 Roll on/off 컨테이너선, 즉 1축 재래선형, 2축 멀티선미 형상을 가지는 선형, 3축 멀티선미 형상의 선형, 보싱이 있는 3축 재래선형, 보싱이 있는 3축 플랫 선미선형을 선정하여 프로펠러노출의 장기발생시간비율, 장기누적발생시간비율 등을 계산하였다. 이 계산 결과를 통하여 프로펠러 레이싱의 특성을 명확히 알 수 있었고, 5자유도 선체운동 시 프로펠러노출에 대한 타당한 추정치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프로펠러노출을 검토할 때, 간략화하기 위해 선체에 대한 프로펠러의 위치를 선미수선에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는데 실제 위치에서의 계산결과와 비교해 본 결과, 거의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다축선의 실용화를 위해 프로펠러 레이싱의 관점에서 프로펠러를 포함한 기관의 배치를 충분히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 밝힌 추정법을 선속저하의 문제와 결부시켜 적용해 보는 것 등의 연구가 앞으로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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