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95 - 31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정보통신기술 교육에서 체험활동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제시하고, 2007 개정 교육과정 8학년 ‘정보통신기술 활용’ 단원에서 중요 개념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체험활동 과제를 개발하는데 있다. 개념 이해를 강조하기 위한 개념학습 모델은 교육 내용 측면, 교수․학습 과정 측면, 학습 환경 측면, 산출물 측면의 4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구축되었으며, 개념 학습 모델에 기초하여 체험활동 과제 개발이 이루어졌다. 체험 활동 과제의 주제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 활용’ 단원의 내용 분석을 토대로 선정되었고, 체험활동 과제는 수업전략적인 면에서 전체학습, 모둠학습, 개별학습을 통해 토의․협동학습 및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조직하였다. 또한 교사가 실제 수업하는 경우 개발된 체험활동 과제를 현장에 맞도록 변형하거나 조직하는 데 있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고, 최초 개발된 프로토타입의 체험활동 과제를 전문가 검증과 현장 적용을 통해 수정 및 보완함으로써 현장 적용력을 높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체험 활동 과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한 것으로 학교 현장에서 곧바로 활용이 가능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