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87 - 11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중심의 교육이 절실히 요구되는 이때에 참교육의 한 가지 대안으로 유아체험학습의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고 발달에 적합한 유아기 체험학습의 방향을 이론적 관점에서 고찰․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발달에 적합한 유아체험학습의 방향을 제안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체엄학습에 대한 이론적 연구 동향, 유아기에 적합한 체험학습, 발달에 적합한 유아기 체험학습의 교육과정, 유아발달과 유아체험학습의 관계를 연구문제로 다루었다. 이론적 고찰에 의하면, 유아기 체험학습은 학습내용에 대한 정확한 지식획득이란 점에서 매우 중요하며 체험활동의 대상을 선택하여 계획하는 과정 그 자체도 충분히 교육적으로 가치있는 경험이라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발달에 적합한 유아체험학습을 통해 첫째, 생활경험과 시야를 넓히고 사회적 사실과 현상 간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시킬 수 있으며, 둘째, 실제로 보고, 듣고, 느낌으로써 풍부한 경험을 갖게 하고, 개념학습을 강화시키며, 셋째,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상호협조의 사회, 생산과 소비, 대인관계 등을 이해함으로써 이웃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할 수 있다. 특히 발달적으로 유아기는 적극적인 에너지와 세상에 대한 도전적 경험을 필요로 하고, 자신의 활동에 대한 주도성을 갈망하고, 호기심이 많고 목적지향적이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심도 있는 경험을 구성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유아체험학습이 학습목표의 달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고양시키는 교육적 성과를 대입해보면 유아발달에 있어 유아체험학습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