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75 - 19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가정과 ‘제품의 구상과 만들기’ 단원에서 협동학습에 참여하는 소집단 구성원들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상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 목적을 위하여 경기도 부천시 소재 중학교 2학년 남학생 2명, 여학생 2명의 수업과정을 녹화, 녹음하였다. 녹화, 녹음된 내용을 전사하고 현장 기록 노트, 체크 리스트를 컴퓨터에 기록하여 저장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보충하기 위하여 면담을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기술․가정과 ‘제품의 구상과 만들기’ 단원의 협동학습에서 학생의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이 부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보다 많이 나타났으며, 과제 상호작용이 인간관계 상호작용보다 많이 나타났다. 둘째, 협동학습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은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보 요청하기, 정보 제공하기, 제안 요청하기, 평가 요청하기, 평가하기의 모습으로 나타났으며, 동료 학생의 의견에 동의하기, 참여 격려하기의 인간관계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셋째, 협동학습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은 과제 해결을 위한 소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협동하여 과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소집단 활동을 아무 생각 없이 앉아서 지켜보고, 과제에는 관심 없이 재료나 공구로 장난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등의 부정적인 과제 상호작용의 모습이 나타났다. 그리고 나와 의견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거부하는 태도,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지 못하며 적대시하는 부정적인 인간관계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넷째, 학생들의 성격이나 팀 내에서 맡은 역할에 따라 다양한 상호작용이 나타났으며, 학생들은 자신에게 친숙한 과제가 부여 되었을 때, 흥미를 갖고 활동함으로써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