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7 - 15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사고 기법 교육을 위해 TRIZ 아이디어 발상기법 관련 교재를 활용하여 TRIZ 미디어 콘텐츠로 재구성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생용 워크북과 교사용 가이드북을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와 전문가 협의회, 관련 기관 협조 등을 통해 TRIZ 미디어 콘텐츠 플래시 애니메이션, 학생용 워크북 및 교사용 매뉴얼을 개발하고, G 광역시 산하 P 초등학교 일반 학생들에게 1~20차시를 3월 2주 동안 교내 발명 대회 주간에 학교 방송 시간과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통해 방영하고 학생용 워크북을 해결하도록 하였다. 연구 대상은 TRIZ 미디어 콘텐츠를 청취한 5학년 학생들 중 설문 참여에 동의한 5학년 151명이다. 이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95명(62.91%)의 학생들이 설문지를 작성하여 수집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TRIZ 미디어 콘텐츠 20차시 주제를 선정하여 픽토그램 방식의 동영상과 학생용 워크북, 교사용 가이드북을 개발하였다. 둘째, 교수용 가이드북에는 현장 교사들의 검토 의견을 반영하여 학생들과 학습 과정에서 교사가 다양한 정보를 함께 탐색하여 조력할 수 있도록 OR코드 및 문항별 문제해결 사례를 상세히 제시하여 학교 현장에서 적용성을 높였다. 학생용 워크북은 미디어 콘텐츠를 시청한 후 실제 발명문제 상황을 제시한 후 수업 시간을 통해 해결해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셋째, TRIZ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학습 만족도 전체 평균은 보통 이상으로 만족한 편이었으며 내용 수준의 난이도, 내용 만족도 두 가지 항목이 만족도가 높은 편이고 가장 낮은 항목은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계속 학습의 의지에 대해 만족도 평균은 보통에 가까웠다. 넷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강 후 전체 학습 만족도 결과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만족하는 편으로 나타났으며 미디어 콘텐츠에 대하여 이후에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학습을 꾸준히 이어가려는 의지가 더 강한 편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