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현장연계 기독교유아교육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및 변화과정 탐색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 - 6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연계 기독교유아교육수업이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및 변화과정을 탐색해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대상은 D시에 소재한 C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 학생들 총42명이다. 실험집단은 현장연계 기독교유아교육수업이 실시되었고 비교집단은 모의수업중심의 기독교유아교육수업이 실시되었다. 기독교 교수효능감 검사도구는 Riggs와 Enochs(1990)가 개발한 STEBI를 방승미(2014)가 수정, 보완한 검사도구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에는 교수효능감 체크리스트 및 개방형 질문지, 반성적 수업저널, 수업결과물, 학기 말 강의평가자료 등이 있었으며, 이 자료들에 대한 양적, 질적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현장연계 기독교유아교육수업은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수효능감에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개인적 교수효능감에 효과가 있었다. 다음으로 현장연계 기독교유아교육수업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은 일반적 교수효능감 측면에서 교사의 효율적인 교수방법 활용이 유아의기독교적인 이해에 미치는 실제적인 영향력을 인식하게 되었고, 기독교적 교수능력 개발을 위한 교사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개인적 교수효능감 측면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은 점차 유아대상 기독교유아교육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지식의 현장적용을 통해 기독교사로서 자신의 교수자질을 인식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