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주 (한국침례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 - 30 (26page)
DOI
10.32349/ECERR.2023.6.27.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찰일지와 토의를 활용한 기독교 유아교육 강좌가 예비유아교사의 기독교 교수효능감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본 강좌의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D시에 소재한 C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기독교 유아교육 과목을 수강한 총 33명의 학생들이었다. 성찰일지와 토의를 활용한 기독교 유아교육 강좌는 2022년 2학기에 매주 3시간씩 15주간 총 45시간의 수업으로 운영되었다. 수집한 자료에는 기독교 교수효능감 사전-사후검사 응답지, 사전-사후 개방형 설문지, 수업주제 관련 토의결과물, 수업사례 분석 결과물, 개별 성찰일지, 학기 중과 학기 말 강의평가자료가 있었다. 이에 대한 양적, 질적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찰일지 및 토의를 활용한 기독교 유아교육 강좌는 예비유아교사의 기독교 교수효능감을 증진하는 데에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개인적 교수효능감을 증진하는 데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강좌의 교육적 의미는 첫째, 기독교 유아교육 개념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 변화, 둘째, 기독예비교사로서의 사명과 책임감 인식, 셋째, 기독교 유아교육에 대한 실제적이고 내재화된 지식의 습득, 넷째, 수업내용의 실제적 적용 및 공유를 통한 기독교교육에 대한 자신감 발달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기독교 교사교육 방법에 있어 성찰일지와 토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의미 있으리라 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5-001765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