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5 - 9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에서는 평가인증을 통과한 보육시설의 시설장과 교사들이 평가인증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평가인증 과정에서 경험한 어려움과 요구는 무엇인지, 평가인증 참여 후 경험한 변화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남시에 있는 보육시설 중 2006년과 2007에 평가인증에 통과한 시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그 중 20곳의 보육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평가인증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평가인증 참여 전보다 참여 후 더 높게 나타났다. 평가인증제의 유익성에 관하여는 교사의 전문성과 사명감 향상에 도움이 되고, 시설관리와 종사자 업무분장의 효율성을 높여준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평가인증 준비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영역으로는 보육환경과 상호작용 영역을 들었으며 사후 평가인증이 자유의사라면 다시 평가를 받지 않거나 판단유보라는 응답이 많았다. 심층면담 결과, 평가인증 과정에서 시설장과 교사는 과중한 업무와 늦은 퇴근으로 인한 스트레스, 경제적인 부담, 학부모의 반대와 우려, 인증제에 대한 정보부족과 오류, 인력관리의 어려움, 조력의 혼란 등의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구 및 개선사항으로는 보육시설에 대한 인적‧물적 지원과 평가 및 조력방법의 개선, 평가인증제에 대한 적극적 홍보 등을 들었다. 평가인증 참여 후 경험한 긍정적인 변화로는 보육환경의 개선, 발달에 적합한 일과운영, 교수능력의 향상, 평가의 생활화와 동료장학의 필요성 인식 등이고, 반면 직업에 대한 회의, 이직의 증가, 가시(可視)적인 것에 대한 추구 등이 부정적인 변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