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5 - 26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유아미술교육 강좌에서 반성적 모의수업 분석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전라북도 I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서 2014년 2학기에 연구자가 강의하는 유아미술교육을 수강하는 예비유아교사 22명이다. 반성적 모의수업분석은 유아미술교육이론과 수업계획안 작성에 관한 강의, 연구자와 피드백을 하며 수정 보완한 수업계획안 작성, 두 번의모의수업과 동영상 촬영, 네 번의 저널쓰기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는 유아미술교육에 대해 ‘표현하는 미술’에서 ‘조화, 통합, 균형의 미술’로 인식의 변화를 경험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는 ‘유아의 작품도 전시하고 감상하자’, ‘수업자료와 재료는 안전하게, 노출되지 않게, 다양하게’, ‘정리정돈도 미술교육의 한 부분’, ‘폭넓은 지식과 연구하는 자세로 준비하자’, ‘긴장감에서 자신감으로’ 등 미술수업 수행능력이 성장하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는 교사와 유아라는 역할에 따라 수업을 평가하는 기회를 가졌으며 이는 서로 다른 관점을 통해 교수자로서 자신의 역할과 학습자로서 유아에 대한 이해를 경험하는 과정이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미술교육을 담당할 예비유아교사에게 반성적 수업분석 경험이 수업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