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7 - 8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수업시연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과 변화 속에서 ‘유아교사’로 성장하는지 ‘되어감(becoming)’의 관점으로 들여다봄으로써 교사교육의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K대학 아동학부에 재학 중이며 ‘교과교육론’을 수강하는 3-4학년 7명의 예비유아교사를 연구참여자로 하여 그들이 쓴 반성적 저널과 메일, 소모임 대화 전사본 그리고 연구자 저널을 자료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수업’의 사태를 마주하고 불안 속에서 자신을 직면하며 홀로서고 있었으며, ‘좋은 교사’와 ‘좋은 수업’에 대한 강한 욕망을 안고 반성적 성찰을 통해 진정한 욕망의 주체로 나아가고 있었다. 또한 연구 과정에서 참여자들은 성찰 속에서 나를 둘러싼 언어에 의문을 품고 진정한 ‘나의 언어’를 구성하며 참된 ‘나’됨과 ‘교사’됨을 형성하고 있었다. 아울러 참여자들은 지도교수 및 동료와의 대화적 만남 속에서 유아교사로 살아갈 ‘나’를 만들어가고, ‘나-우리’의 관계 속에서 진정한 유아교사로 함께 성장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