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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31 - 45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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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 硏究는 비평적 대상에 따라 적절한 비평의 준거가 설정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비평적 글쓰기 교육 방안이다. 비평문 쓰기 교육에서 장르영화를 활용하면 학생들의 先지식 활용, 비평 행위에 대한 效能感 극대화, 쉬운 비평 언어의 활용이라는 利點이 있다. ‘장르영화 비평 모형’은 規範化 된 장르영화 창작 모델을 배경지식으로 학습한 후 개별 장르영화의 娛樂性에 대해 분석․평가해보는 비평 틀이다. 학습자는 ‘영웅의 여행’ 스토리텔링 창작 모델을 基盤으로 텍스트에 內包된 대중적 오락성을 파악해보면서 객관적인 텍스트 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후 객관적인 분석으로 이해되지 않는 오락성에 대해서는 개별적인 受容 經驗을 준거로 트렌드나 로컬리티, 개인의 미적 취향 등의 요인에 주목한 주관적인 해석을 시도한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創意的 思考力과 表現力을 伸張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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