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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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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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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5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 - 8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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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교육과정의 개편이 논의되고 있는 현재의 시점에서 새로운 한문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중등학교에서의 한문과 교육의 실태를, 한문 교원수의 변동을 중심으로 검토한 것이다. 3차 교육과정 시기 한문과가 독립교과로 편제된 이후 7차 교육과정 시기까지 한문 교원의 수는 전체 교원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다. 교과 성립 후 한문 자격증 소지 교원을 지속적으로 충원하였기에 나타난 결과였다. 그런데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된 2011년부터 중등학교 한문과 교원의 수가 급격히 줄기 시작하였다. 이는 교육과정 운영 방식의 변경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중학교의 경우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을 확대하면서 선택 교과의 시수 감소가 유발되어, 대표적인 선택교과인 한문의 수업시수가 크게 감소하였고, 그에 따라 한문교과 담당 교원수가 급감하였다. 고등학교의 경우, 입시위주의 교육이 여전한 가운데 “체육․예술” 영역의 단위수 확대와 집중이수제의 실시 등으로 생활․교양 영역의 대표적인 교과인 한문과 제2외국어 교과의 시수가 크게 감소하였고 그에 따라 한문 담당 교원수가 급감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18년부터는 자유학기제의 전국적 실시와 의무적으로 136시간을 실시해야 하는 학교스포츠클럽활동 등으로 학교 현장에서 비주요과목인 한문의 시수 감소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문과 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은 교육과정 편제와 운영 방식 변경에 따라 크게 요동치는 한문과의 실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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