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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광호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동방한문학회 동방한문학 동방한문학 제88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41 - 46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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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중등학교 한문 교육의 변화를 앞두고 한문교육과의 전공 교육과정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라는 고민에서 출발한다. 이는 어느 한 학과의 문제가 아니기에, 한문교육과의 구성원들과 이 고민을 나누고, 현장 교사는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공유하고 싶다. 한문교육과에서 길러야 하는 능력은 무엇일까? 독해력, 즉 한문을 능숙하게 풀이하는 능력인가? 아니면 교수 능력, 즉 한문을 잘 가르치는 능력인가? 이 글에서는 이것을 ‘전공 역량’이라는 용어로 지칭하고자 한다. 그래서 재학생 및 졸업생 의견을 청취하고 현장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한문교육과에서 길러야 하는 ‘전공 역량’을 선정하고 각각의 역량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 이 연구에서 ‘전공 역량’을 내세운 취지는 지금의 전공 교육과정이 한문 독해에 다소 치우쳤음을 지적하고, 전공 교육과정에서 키울 수 있는 학생들의 역량에 관심을 기울이자는 것이다. 중등학교 한문 교육의 변화에 따라 한문교육과의 전공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자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지만, 그렇다고 하여 당장 강좌를 폐지?신설하거나 강좌 명칭을 변경하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예비 한문 교사가 수강하는 각 강좌에서 다룰 수 있는 ‘전공 역량’에 초점을 둔다. 본고는 교육부에서 2021년 7월에 발표한 ‘교원양성체제 발전 방안[시안]’에 대비할 수 있는 한문교육과의 전공 교육과정 및 운영 방안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 의의가 있다. 이제는 한문 독해력보다는 다양한 상황에서 한문을 기반으로 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중심으로 전공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야 하는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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