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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중법학회 중국법연구 중국법연구 제34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3 - 31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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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문화상품무역”이란 단어가 사람들에게는 많이 생소할 것이다. 하지만 문화상품의 유전을 언급해보자. 예하면: 만화 영화의 잇큐, 미키마우스와 도널드덕, 도라에몽 등 만화인물과 전세계를 휩쓴 「타이타닉」,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 유행한 한국드라마 「겨울동화」, 「가을연가」, 「대장금」, 「풀하우스」 등이 있다. 우리의 생활 의식주행 어느 곳이든 문화상품이 존재한다. 아디다스 운동복, 아이폰, 맥도날드, KFC를 먹으면서 팹시를 마이고 샤넬향수를 쓰면서 여러가지 유행어를 쓰는 것은 모두 문화상품무역이 가져온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결과가 국제간의 문화상품 교류와 무역에 다채롭고 풍부한 생활을 가져다주고 나라를 나가지 않아도 이국적인 풍채와 이국적인 음식을 맛보게 한다. 또한 중화민족의 문화가 국내를 나아가 세계상의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중국을 알아가고 중국문화의 매력에 빠지게 한다. 지금 문화상품의 국제무역이 한방면으로는 우리의 생활을 풍부하게 만들었고 다른 한방면으로는 글로벌 경제의 중요한 구성부분이 되었다. 글로벌경제의 물결에 따라 문화상품무역도 국제경쟁간의 새로운 영역이 되었다. 문화상품과 문화서비스무역이 모두 부가 가치의 특징이 있으므로 그 영향이 상품본연의 가치를 뛰어 넘는다. 글로벌 문화무역은 엄청난 경제이익과 문화영향을 가져다주므로 국제화문화상품무역이 각나라의 소프트 파워를 대표하고 경쟁하고 교류할 수 있는 중요한 경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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