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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ang, Tuo (Sejong University) Zhang, Yizhou (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5 - 34 (10page)
DOI
10.35174/JKCI.2022.09.2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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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을 중심으로 문화상품디자인과 창조경제시대에 경제발전의 관계를 분석하며 문화상품디자인의 경제수익과 문화상품의 홍보역할을 강화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방법론은 개선된 Cobb-Douglas 생산함수 모델을 통하여 문화제품 디자인과 경제발전에 대한 관계를 탐구하며, 제품의 스타일링과 관련된 디자인 요소를 분류하고 정제하며 이를 문화 창의 제품의 개념 시스템에 통합한다는 동시에 형상문법과 유전 알고리즘을 결합하고 사례의 디자인 기술을 바탕으로 현대제품과 문화 수공예품에 대하여 교차 재구성을 함으로써 새로운 문화상품 디자인 방법을 얻고자 한다. 연구 결과는 개선된 Cobb-Douglas 생산함수 모델에 대한 실증적인 결과는 문화적 및 창의적 제품 디자인이 경제성장을 현저히 촉진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경제적 투입-생산량도 통합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다. 연구 함의로써 문화적 제품에 대한 창의 특징과 경제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문화제품에 대한 혁신속성을 채굴하는 것은 경제수익을 높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문화제품과 관련된 디자인 요소의 개념 설명 집합의 수렴과 제품 모델 디자인 요소 간의 매핑 관계는 제품의 디자인 효과와 경제수익에 영향을 직접적 미침을 알 수 있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Cobb-Douglas 생산함수 모델을 사용하여 문화상품과 경제발전 간의 관계를 분석할 때 일부 변수 데이터가 누락될 수 있으며, 이는 결과의 정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연구 대상의 사례 데이터베이스가 아직 완벽하지 않아 검색 결과의 정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Current Situation of Cultural Product Design in the Era of Creative Economy
Ⅲ.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Product Design and Economic Development in the era of Creative Economy
Ⅳ. Design Methods of Cultural Product Innovation Characteristics in the era of Creative Economy
Ⅴ. Co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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