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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7 - 26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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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 내 사회적 자본 개념의 재해석에 있다. 사회적 자본은 조직 내 지식경영과 결합되어 사회적 자본의 구조적, 관계적, 인지적 측면에서 지식경영 기여에 대한 그 효과성이 검증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현재 사회적 자본에의 접근은 관계에의 투자라는 사회적 자본의 본래의 이론적 기원에서 볼 때 오히려 구조 기능주의적 측면에 전착되어 관계의 행위자 즉 개인의 인지적 측면의 가치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Habermas의 의사소통 행위이론의 관점에서 문헌분석 연구를 통하여 조직 내 사회적 자본의 가치를 다시 이해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문제로 첫째 의사소통행위 이론과 사회적 자본의 연관성은 무엇인가, 둘째 의사소통행위 이론 관점의 사회적 자본 개념이 인력개발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라는 두 가지를 제기하였다. 이 분석을 위하여 의사소통행위 이론의 이해, 사회적 자본의 개념 이해 및 한계점 분석, 조직 내 의사소통행위와 관련된 문헌분석의 과정을 거쳤다. 연구를 통하여 사회적 자본의 인지적 차원에 대한 학문적 탐구는 현재는 미미하지만 사회적 자본의 증대 및 그로 인한 조직 성과 향상에 잠재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인력개발에 주는 시사점으로는 첫째 인지적 차원 사회적 자본에 대한 가치인식으로 이원적 관점의 전환, 둘째 기술적 관점과 사회적 과정 관점으로 이분화 되어 있는 조직학습이론에 소통적 학습이론의 조직학습 필요성 제기, 셋째 상황학습이나 실천공동체의 학습형태 활성화뿐만 아니라 학습내용과 이행에 대한 개발의 필요성 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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