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165 - 2,17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광고유발감정과 시간의 흐름이 정보 수용자의 광고태도, 상표태도, 그리고 구매의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태도 변화에 있어 수면자 효과 패턴이 드러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대학생 66명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선정한 광고 자극물과 함께 A 세트와 B 세트로 구성된 동일한 태도 설문지를 제시하고, 설문지 수거 1주일 후 동일 실험 대상자들에게 사후 설문지를 제시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태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 흐름에 따라 부정감정 유발 광고에 대한 태도가 처음 태도 측정치에 비해 개선되었으나, 긍정감정 유발 광고에 대한 태도 측정치는 하락하였다. 둘째, 시간 흐름에 따라 부정감정 유발 광고에 대한 상표태도는 개선되었으나 긍정감정 유발 광고에 대한 상표태도는 다소 하락하였고, 광고태도 변화량에 비해 그 변화량이 크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시간 흐름에 따른 감정유발 광고의 구매의도 변화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긍정감정을 유발하는 광고만이 긍정적 효과를 창출한다는 입장에 대해 다른 견해를 제시한다. 본 실험을 통해 증명된 수면자 효과는 광고 및 상표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