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51 - 96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심리적 안녕감이 부모 및 교사의 심리적 환경과 학교 적응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그리고 학교 적응에 부모 및 교사의 심리적 환경과 심리적 안녕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지역 7개 중학교의 재학생 총 802명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은 부모 및 교사의 심리적 환경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심리적 환경은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거쳐 학교적응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 교사가 제공하는 심리적 환경이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은 물론 이들의 원만한 학교적응을 도모하는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가정과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보다 긍정적인 심리적 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해 세심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