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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55 - 26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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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고객의 지속적인 서비스를 통하여 실리적인 이윤을 창출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에서의 고객관리서비스를 기반으로 기업의 편의성을 위한 양방향 온라인 예약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업의 비용절감 효과를 높이는데 있다. 따라서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고객 DB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회사와 별도의 ARS 사용계약이나 모듈의 설치 없이, 본 연구의 온라인 예약관리시스템 설치만으로도 고객들의 리턴값을 자동으로 저장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특히, 본 시스템의 장점으로 기존에 사용하는 기업의 서버와는 독립적으로 개발된 온라인 예약관리시스템의 모듈을 관리자의 컴퓨터에 인스톨하면, 기존의 고객 DB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자동으로 예약관리 DB를 생성한다. 그리고 지속적인 고객의 의사를 확인하는 對 고객 서비스와 고객의 일방적인 예약 부도율을 감소시킴으로써 기업의 이윤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를 실용화하기 위하여 데이콤과의 협의를 통하여 2005년 1월부터 2달간 TMS ASP Sender가 개발되었으며, 2005년 3월부터 5월까지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따라서 예약 고객들에게 온라인으로 예약을 확인하는 ‘양방향 온라인 예약관리시스템’을 통하여 관리함으로써, 고객들의 일방적인 예약 취소 및 예약 부도로 인한 기업의 손실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여 고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앞으로 본 연구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SMS를 이용한 양방향 온라인 예약관리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이며, 추후 연구를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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