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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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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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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13 - 13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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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명(firm name)은 한 기업 혹은 점포의 정체성(identity)을 대표적으로 나타내주는 개념이다. 이 선택과정에는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요소가 개입한다. 이 논문에서는 서울 강남구/종로구의 꽃집, 미용실을 중심으로 상호들의 비교연구를 한국어/외래어의 틀에서 시도하였다. 주요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종로구보다 강남구에, 꽃집(소매업)보다는 미용실(서비스업)에 외래어가 포함된 상호명과 자기의 업종을 밝히지 않는 상호명이 훨씬 많았다. 둘째, 서비스업인 미용실의 경우에 ‘헤어’라는 단어에 새로운 단어를 합성시킨 경우가 많았다. 상호를 통해 나를 남과 구분하는 동시에, 우리와 그들을 분리하면서 ‘우리’-즉, 같은 업종에 종사하는 점포들-사이에 일종의 공동체 의식을 부여하는 이중적 역할을 한다는 것은 Glynn과 Abzug (2002)의 적용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상호에 있어서 외래어 열풍의 지역적 확산이며 이는 강남구의 주거, 상업지역을 비교한 결과 어느 정도 확인되었다. 후속연구로써 다른 지역, 다른 업종, 다른 문화권으로 확대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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