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9 - 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교육훈련 참가 조직구성원들의 성취동기, 학습자기권능감이 교육훈련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과 자기조절학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교육훈련 성과는 교육훈련 만족도와 교육훈련 내용 이해도를 평가하는 시험성적으로 구분하였다. 교육훈련은 대고객 상담 과정이었다. 설문의 배포, 수거는 2회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훈련기관 입소 후 교육훈련 시작 전 성취동기와 학습자기권능감을 측정하였고, 교육완료 후 자기조절학습과 교육훈련 만족도, 교육훈련 내용을 토대로 출제된 시험성적 결과를 측정하였다. 총 193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성취동기와 학습자기권능감은 교육훈련 성과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성취동기가 교육훈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다. 다음으로 학습자기권능감은 자기조절학습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반면에 성취동기는 영향력을 보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기권능감이 교육훈련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부분적으로 매개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교육훈련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기업교육훈련 참가 조직구성원들은 명확한 목표설정, 자기평가와 보상, 학습 관련 정보 찾기 등의 활동이 필요하며 기업들은 자기조절학습이 잘 발휘될 수 있는 여건(학습환경 구축 등)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