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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9 - 5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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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 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규명하고, 이와 관련하여 국내외 제공되고 있는 온라인 게임중독 상담·치료 현황을 살펴보고 제기한 이론 모형의 입장에서 문제점을 살펴보고 온라인 게임중독 상담·치료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온라인 게임중독 치료 대책을 모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게임중독 과정 모형에서 볼 수 있듯이 청소년들은 특정한 동기를 바탕으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온라인게임에 의존하거나 중독되며, 그 결과 일탈행위를 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욕구·중독·일탈과정에 관한 이론적 모델을 더욱더 발전시켜 경험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으며, 온라인 게임중독으로부터 아동과 청소년 보호를 위한 욕구와 중독 및 일탈 단계적 개입 예방·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온라인 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은 게임이용에 대한 애착이 형성되기 전인 정상집단에게 게임이용 동기와 욕구를 파악하고, 게임중독의 위험성을 알리는 1차 예방, 게임중독 고위험군이 게임중독에 빠지기 전에 이를 보호하는 2차 예방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셋째, 온라인 게임중독 치료에 가장 적합한 치료모델을 개발ㆍ검증하고 보다 다양한 치료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온라인 게임중독에 이르는 것을 방지하고 청소년들이 정보사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인, 가정, 학교, 사회적 차원에서의 대책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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