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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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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3 - 10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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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조선 후기 식산 이만부의 『地行錄』 중 「金剛山記」에 나타난 문예미를 연구한 논문이다. 식산의 「金剛山記」에는 다양한 기록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그의 산수에 대한 표현은 아름다운 필치와 훌륭한 묘사로 창작되어 문체의 아름다움이 그대로 배어나는 점이 주목을 끈다. 그의 「金剛山記」는 산수유기 산문의 문예미를 엿볼 수 있는 우리 문학사의 중요한 자료이다. 식산의「金剛山記」는 그 문체가 유려하고 철학적이며, 문학적이며, 역사적이고, 민족적이고 예술적인 차라리 한권의 아름다운 풍경이 있는 서화집이다. 누가 우리 금강산에 대하여 이렇게 뜨거운 가슴을 가지고 유람했고, 누가 우리의 산하를 이렇게 아름답게 묘사했으며, 누가 우리 산하에 대하여 이렇게 민족적이었나? 이토록 가슴이 벅차고 혈맥이 동탕하는 그러면서도 독자를 아름다움의 늪에 빠뜨려 놓는다. 조선 산수유기의 걸작 「金剛山記」는 그가 얼마나 금강산에 대한 애착심을 가지고 금강산의 절경들을 훌륭하게 묘사하였는가를 잘 보여준다. 이 기록에 나타난 문체의 아름다움은 물론이거니와 그 이미지와 상징, 그리고 비유의 형상사유에는 그의 독특한 미의식이 함의 되어 있다. 그 「金剛山記」의 특징은 회화적이며 문체의 아름다움과 비유가 생동감이 넘치는 데 있었다. 그에게 있어서 산은 곧 사람이었다. 그의 「金剛山記」 문예미학에는 묘하게도 성리학적인 형상사유가 저변에 깔려 있었다. 식산의 금강산 유기에 표현된 문자는 빛과 색의 움직임과 변화가 오묘하게 들어있는 회화적인 언어이다. 식산은 통속적인 금강산 유기의 도식성을 극복하고 산수화에 대한 호사가로서 예리한 서화평론가의 필치로 금강산 절경을 대하여 묘사하고 있다. 식산은 서화의 창작적인 구상을 염두에 두고 자연미를 그대로 나타내려고 노력했던 것은 아닐까? 그가 경관을 묘사해낸 공간적 구성은 측면 부감의 수법이 들어 있고, 중심을 뚜렷이 처리한 집약적인 화면구도, 대상의 특징을 생략과 강조의 수법으로 진실하게 나타낸 섬세한 세부묘사, 수묵 담채화의 화폭을 의식한 담백한 묘사 등 그 서화 예술적 형상화는 그의 금강산 유기의 사상성과 예술성을 한층 더 높여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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