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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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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5 - 10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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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연구는 霅橋 安錫儆의 山水遊記를 그의 전반적 작품세계와의 연결 속에서 분석하고, 동시대 산수유기의 흐름과 연결시켜 이전에 조명되지 않았던 특징을 밝혔다. 삽교의 유기는 詩, 夢記, 筆記와 서로 연관을 맺으며, 산수유람 체험을 총체화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이는 동시대 산수 문학이 유기와 함께 여타 장르를 종합하여 집대성되는 흐름의 연속선상에서 파악할 수 있다.  먼저 삽교는 시와 유기를 긴밀히 조응시켜 시와 유기에 동일한 표현을 함께 사용하고 유기의 서술을 촉매로 사용하여 시에서 서정을 증폭시키고 심화하였다. 다음으로 삽교는 몽기와 유기에서 산수의 형상화에 신이한 분위기를 더하고 현실인식과 삶에 대한 시선을 녹여내었다. 특히 삽교의 핵심 사상이라 할 수 있는 조선중화사상을 산수공간에 투영하여 조선에 대한 자부심과 천하 질서를 재정립하고자 하는 이념적 이상을 드러내었다. 마지막으로 삽교는 필기에서 산수유람 중 견문한 인물 일화를 확장하여 윤색하고 유기에서 필기의 영역에 속하는 산수 관련 정보를 체계화하여 각 장르에 맞게 내용을 분화하였다. 18세기 산수 문학은 다양한 장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정이 심화되고 사상이 구체적으로 형상화되며 산수 관련 정보가 체계화되어 보다 풍부하고 다양해지는 양상을 보였고, 삽교의 산수문학은 그 흐름 중에서도 뛰어난 성취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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