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열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82輯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43 - 4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실제 교육 사례를 바탕으로 산수유기의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에 학생들의 근거지 인근 산수를 대상으로 한 작품과 기타 지역 산수를 대상으로 한 작품을 어떻게 교육할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에 의거해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조선 중 후기를 대표하는 산문가인 이정구(李廷龜)와 이덕수(李德壽)의 작품인 유도봉서원기 (遊道峯書院記)와 백탑동기 (百塔洞記)를 공부한 수업을 그 사례로 활용했다.
교육은 학생들이 산수유기를 온전히 이해하고 그것의 다양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산수유기에서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표현을 짚어주고 동일한 산수를 그린 산수화를 수업의 보조 자료로 활용한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산수유기 장르 일반은 물론 개별 산수유기에 대한 온전한 이해를 도모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아울러 작품에 대한 감상을 나누는 활동을 통해 자연이 세속에서 상처 받은 마음을 치유해주는 존재라는 것과 같은 유의미한 결론을 이끌어 낸 사례를 보여주었다. 즉 토의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스레 산수유기의 다양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한편 그 밖에 시도해 볼 수 있는 교육 방안 또한 제시해 보고자 했다. 첫째로 ‘읽을 만한 산수유기 목록’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 등을 통해 공부하는 작품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산수유기의 배경을 답사하고 자신만의 새로운 산수유기를 창작하는 것처럼 수업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수도 있다. 셋째로 융합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적 상황을 고려해 미술 등 인접 분야 공부와의 접목을 한층 심화시켜 보는 것도 가능하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글
2. 수업 전반에 대한 조감
3. 사례를 통해 본 산수유기 교육 방안
4. 그 밖의 교육 방안
5. 마치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