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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신종교연구 제37권 제3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5 - 1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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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주는 여러 편의 산문과 시를 통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종교적 상상력을 전개하였다. 그는 통과제의적 상상력을 전개하면서 죽음의 공포를 해소하고 자기 구원을성취하였다. 한편으로는 자연-하늘의 “무한포용” 정신을 통해 공동체의 고통과 상처를 위로하고 치유하고자 하는 상상력을 전개한다. 그의 종교적 상상력은 자기 구원과 공동체의 치유에 대한 비전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사회의 모순과 민중의 고통 배후에 있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눈을 감았다. 그는 전통사회에서 종교가 흔히보이는 보수적인 태도를 취한 것이다. 서정주 문학은 개인의 내면적인 영적 탐구와 독창적인 종교적 세계관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의 문학은 자기 구원과 공동체의 치유라는 종교적 역할을 수행하는 양상을 보인다. 따라서 서정주 문학은 종교의 개인화, 그리고 종교의 문학화라는 의미를 지닌다. 전후 문단에서 서정주의 문학적 영향력은 대단한 것이었다. 그의 영향권 안에서전후 전통주의라는 사조가 형성되었고 많은 독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이러한 현상은신종교의 탄생 과정과 흐릿하게나마 겹쳐지는 면이 있다. 미당 서정주가 시적 상상력으로 보여준 개인적인 종교적 세계관, 공동체-독자들에 대한 영향력, 그리고 전후전통주의라는 사조의 형성 등은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 생성되는 또 다른 종교 현상의 하나로 재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주의와 다원주의가 강화되는 현대사회에서 서정주를 비롯한 ‘종교적’ 시인들의 문학 활동이 갖는 ‘종교적’ 의미에 대한 연구는 신종교 연구의 외연을 확장하고 심화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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