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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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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국악원 국악원논문집 국악원논문집 제3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 - 4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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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20년대 중반에 발매된 심정순의 산조를 분석하여 그것의 구조적 특징을 밝힌 것이다. 심정순은 충남 서산 출신으로 1910년대에 이미 극장을 중심으로 가야금으로 명성을 떨쳤던 음악가였다. 그가 남긴 굿거리와 자진굿거리 음반은 그의 가야금 산조의 구조를 알게 해주는 귀중한 자료이다. 본고에서는 심정순이 남긴 음악의 장단연속체의 구성방법, 조성, 청의 이동, 선율의 전개 등을 분석함으로써 심정순 산조의 구조를 밝혀보았다. 심정순산조는 장단연속체를 구성하는 점에서는 현행 산조와 같지만, “굿거리-자진굿거리-당악”으로 이어지고 2소박계 리듬형이 장단연속체를 관통한다는 점에서 현재와는 구분된다. 또한 평조와 계면조를 대립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현행 산조와 같지만, 진경토리를 지배적인 조성으로 활용하고 육자백이토리는 매우 한정적으로 사용한다. 선율 전개는 한 장단 단위로 이루어지는 점이 현행 산조와 다르지만, 단락을 맺고 끊음을 분명히 하는 점은 현행 산조와 같다. 이상에서 심정순의 산조의 특이한 점은 산조사의 전개에서 산조의 음악구조적 다양성을 증명하는데 있어서 귀중한 사례로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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