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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희 (서울시국악관현악단)
저널정보
국립국악원 국악원논문집 국악원논문집 제4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 - 4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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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범수류 해금산조는 1960년대 완성된 대표적인 초기 해금산조이다. 한범수 실연의 음원 자료는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소장자료와 KBS FM 소장자료, <한범수 1968 해금/대금산조> 음반 등이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현장에서는 서울대학교 소장자료의 선율을 중심으로 일반화되었으며, 다른 음원들은 연주와 연구 두 분야 모두에서 활용되지못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범수류 해금산조 세 음원의 선율구성을 상호 비교 분석하고 공통선율의 변주 양상과독자적 선율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한범수류 해금산조를 재조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세 음원에 흩어져있던 선율들을 모아 긴 산조로 재구성함으로써 숨겨진 선율을 발굴하고 획일화된 구성을 탈피한 새로운 음악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범수류 해금산조의 세 음원은 각기 다른 구성으로 되어있으며, 여러 음원에 중복되는 공통선율과 중복되지않는 독자적 선율이 존재한다. 공통선율은 한범수류 해금산조의 큰 틀로 볼 수 있으며 중복되지 않는 선율은 연주 정황에 따라 가감이 가능한 선율로 볼 수 있다. 둘째, 공통선율의 변주 양상은 선율의 단순 삽입과 생략을 비롯해 음역 확장에 따른 선율 확대, 종지형 선율의 연장으로 인한 소단락 형성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며, 공통적인 틀 안에서 획일화되지 않은 유연함과 즉흥성을 보여준다. 셋째, 각 음원에 나타나는 독자적 선율의 특징은 계면조 도입부, 엇청 내드름과 다양한 단락 배열, 그리고 모든 유파의 해금산조 중 최고음인 g″의 출현 등으로 나타나며 이는 한범수류 해금산조의 외연 확장과 다양한 선율구성에 활용될 수 있다. 넷째, 이상의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공통선율을 중심에 두고 다양한 변주 형태와 새로운 선율들을 활용하여 산조를재구성할 수 있으며, 선율의 선후관계와 음악적 흐름을 고려하여 총 81장단의 한범수류 해금산조 진양조 긴 산조를완성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며 명인의 숨결을 가감 없이 담고 있는 음원 자료의 가치를 다시 한번 실감하였으며 본고를 통해한범수류 해금산조의 숨겨진 가락들이 재조명되고, 나아가 산조 연구와 실질적 연주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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