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9 - 21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과 연계된 STS 과학수업이 발달장애 대학생의 과학지식과 진로 태도 및 과학교육태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자는 현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대학생 33명으로 2학년 24명, 3학년 9명이었다. 연구 방법은 단일 집단 사전ㆍ사후 검사 설계이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분석과 사전ㆍ사후 비교를 위해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상관관계 분석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대학생의 과학지식에 긍정정인 영향을 미쳐 학생들의 과학지식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둘째, 발달장애 대학생의 진로 태도 및 과학교육태도에 있어 긍정적 변화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STS 수업모형을 적용한 과학수업 결과로 나타난 진로 태도와 과학교육태도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하였다. 본 연구는 비록 인지적 능력이 요구되는 과학지식이라 하더라도 직업과 연계된 STS 수업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한다면 발달장애 대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발달장애 대학생의 교육에서 지식의 핵심과 기본 원리를 실생활과 연계 및 융합한 교육과정이 활성화되어야 하며, 이는 결국 고등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