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룡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7 - 1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주도 학습의 직업탐색교육이 발달장애 대학생의 진로태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4년제 A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대학생 30명이며, ‘직업탐색’ 수업 시간에 실시되었다. 연구방법은 단일집단에 의한 사전ㆍ사후검사 설계이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분석, 사전ㆍ사후 비교를 위한 t검정을 실시하였고, 두 변인간의 상관성을 밝히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기주도 학습의 직업탐색 교육은 첫째, 발달장애 대학생의 진로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둘째, 발달장애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형성에서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 셋째, 자기주도 학습의 직업탐색교육을 통하여 향상된 진로태도 변화와 자아존중감 변화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자기주도 학습의 직업탐색 교육을 통하여 학생 자신이 진로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형성함과 동시에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었다고 본다. 진로에 대한 자기 주도적 설계는 자기이해 및 다양한 환경 경험과 이해를 통하여 얻어진다는 점에서 취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보다는 내적 귀인으로 발전적 요소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는 시사점도 제공하였다. 따라서 발달장애 대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상황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교육자는 적합한 학습 환경을 학습자 중심으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