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7 - 2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역할부여를 통한 자립생활교육이 발달장애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자는 현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대학생 33명으로 1학년 21명, 2학년 3명, 3학년 8명, 4학년 1명이었다. 연구방법은 단일집단 사전ㆍ사후 검사 설계이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분석과 사전ㆍ사후 비교를 위해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상관관계 분석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 둘째, 발달장애 대학생의 진로태도에 있어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 셋째, 역할부여를 활용한 자립생활교육을 통하여 향상된 자아존중감 변화와 진로태도 변화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주어지는 역할에서 실패나 어려운 과제를 접할 때 유발되는 부정적이며 외적인 귀인성향을 내적 귀인으로 해석하는 긍정적인 자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고, 실패로 인해 학습된 무기력 성향으로 인해 난이도가 있는 과제를 회피하기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과제를 해결하려는 경험을 통하여 자아 효능감이 높아질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발달장애 대학생들에게 다양한 상황에서 성공적인 성취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교수계획을 세우고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