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SK텔레콤 Telecommunications Review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644 - 661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사용자-콘텐츠-환경간의 이음매없는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프레임웍을 제안한다. 가상현실, 증강 현실, 모바일, 착용형,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이르기까지 다야9ㅇ한 컴퓨팅 개념들이 소개되어 왔지만 각각 독자적인 영역에서 필요한 기술들이 단편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를 중심으로 토합적인 관점에서 사용자-콘텐츠-환경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고려한 컴퓨팅의 개념이나 이를 지원하는 프레임웍은 거의 없다. 제안된 프레임웍은 모바일/착용형 컴퓨팅을 사용자의 측면에서,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을 콘텐츠의 측면에서, 그리고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환경적인 측면에서 각각 고려하여 이들간의 이음매없는 상호작용을 일관되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제공한다. 일관되고 통합적인 관점을 개발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사용자, 콘텐츠, 그리고 환경을 각각 센서와 서비스로 모델링할 뿐만 아니라 이들 사이에 발생되는 모든 상호작용과 관련된 정보들을 사용자 중심의 맥락으로 모델링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된 프레임웍은 사용자 중심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요구되는 새로운 상호작용의 개념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