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71 - 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한국 학부모의 진로지도 경험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지역에 살고 있는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17명을 심층면담 하고 그 결과를 질적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12개의 개념, 42개의 하위범주와 18개의 범주를 도출하였고,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의 진로지도 경험에 관한 패러다임 모형을 도출하였다. 학부모의 진로지도 경험을 포괄하는 핵심범주로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불안해 함’으로 밝혀졌다. 중고등학생 학부모의 진로지도 경험을 보여 주는 범주로는, ‘제대로 된 부모 역할을 잘 모르겠음, 내 인생의 한을 아이를 통해 풀고 싶음, 끊임없이 고민하며 불안함, 아이에게 역할 모델이 있음, 아이와 갈등을 겪음, 아이 진로문제에 배우자가 관여함,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아이의 진로발달에 자발성이 핵심이라고 보고 지도함, 아이의 특성을 고려함, 진로지도할 때 학업지도를 중시함, 진로결정을 위해 조언하고 방향을 제시함, 부모 역할의 한계를 알게 됨, 아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려고 노력함’ 등이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고등학생 자녀의 진로를 지도하는 학부모 경험의 실체를 드러낼 수 있었으며, 연구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