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3 - 12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행복을 매개로 자기주도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그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교육고용 패널조사(KEEP)의 7, 8, 9차년도 설문자료를 이용하였으며 2012학년도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874명을 기준으로 하였다. 연구모델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Amos(18)와 Mplus(7.2)를 사용하였고 분석 방법으로는 잠재성장모델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효능감의 초기값이 행복의 초기값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행복의 초기값이 자기주도학습의 변화율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의 초기값과 변화율이 각각 자기주도학습의 초기값과 변화율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효능감 초기값이 행복 초기값을 매개로 하여 자기주도학습 변화율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보다 행복에 미치는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효과는 자기효능감이 행복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