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COVID-19로 인한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
추천
검색

The Effect of Undergraduate's Self-efficacy on College Satisfaction due to COVID-19 Pandemic: Mediation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성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57 - 968 (12page)

이용수

표지
COVID-19로 인한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로 인한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김 은 성**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으로 이전과 다른 대학생활을 하고 있는 국내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방법: 국내 4년제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 7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연구 결과, 첫째,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학습에 정적 영향을, 자기주도학습은 대학생활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기효능감은 대학생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의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교육 및 중재가 필요함을 제시하고 나아가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과 같은 비교과 프로그램의 활용을 제언한다. 핵심어: 대학생, 자기효능감, 대학생활만족도, 자기주도학습, 매개효과 □ 접수일: 2022년 11월 7일, 수정일: 2022년 11월 22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이 논문은 2021년도 호남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 ** 호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Professor, Honam Univ., Email: 2011015@honam.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