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환 (국립안동대학교) 박주희 (국립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67 - 19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예비 영‧유아교사와의 진로 면담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제안할 수 있는 행복의 의미를 소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안을 위해 본 논문은 행복의 의미가 상식적 수준이 아닌 학문적 수준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논의를 시작하는 첫 번째 단계로, 행복의 의미를 규정하기 위한 학문적 방법과 대중적 방법 사이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또한, 학문적 수준에서 다루어졌던 선행 연구를 분석한 후, 과학주의적 세계관에 입각한 이들 연구 방법의 한계점을 고찰하였다. 이후 행복의 이해를 위한 이론적 대안으로 ‘역경과 성취감의 순환구조’를 제안하고, 행복의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교사가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조건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은 우연한 기회에 단순히 기분 좋은 감정만을 느끼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다. 행복이란 행복을 추구하려는 예비교사가 행복의 내재율에 충실해야만 성취할 수 있는 삶의 태도 문제와 연결된다. 둘째, 행복은 물리적 사실을 측정하는 것처럼 당사자 밖의 관점에서 보편적 측정 단위와 숫자를 통해 평가할 수 없는 문제이다. 행복의 평가는 행복의 주체 스스로가 행복의 내재율을 얼마나 충실히 지키고 있는지를 반성하는 주관적 평가를 의미한다. 셋째, 따라서 행복의 크기는 상대적이며, 행복의 빈도를 높이는 가능성은 예비교사 능력과 노력에 달려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