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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1 - 11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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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 개정교육과정의 중학교 「사회1」, 「사회2」교과서의 탐구활동을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학습내용을 비교·분석하여 요인별 특징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탐구활동에 반영된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사회・문화적 관점의 내용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환경적 관점과 경제적 관점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탐구활동 내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사회・문화적 관점의 세부요소별 반영비율을 분석해보면, 「사회1」교과서에서는 문화다양성, 인구, 시민참여의 순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노동이나 양성평등에 관한 내용이 부족하였다. 「사회2」 에서는 세계화・국제적 책임이 다른 요소들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반면 건강이나 재해・안전 관련 요소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과서별 탐구활동 내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을 사회・문화적 관점의 세부 요소 별로 분석해보면 세계화・국제적 책임이 가장 컸고 문화다양성, 인권, 인구 순으로 그 뒤를 차지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학교 사회 교과서 탐구활동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활성화를 방안을 제안하면 첫째, 사회・문화적 관점 중 노동과 관련한 탐구활동을 추가로 구성해야 한다. 둘째, 우리나라와 관련된 학습주제를 선정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신장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시민참여와 관련한 탐구활동이 환경이나 경제 등 다양한 영역으로 시민 참여의 활동을 확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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