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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지역과 세계 지역과 세계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5 - 16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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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향수광고유형의 효과를 검증하고 제품유형에 따라 이러한 효과가 조절되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향수 경험 유형(체험적 향수/대리적 향수)과 의미고정(고/저)을 결합한 향수광고유형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광고효과(긍정적 감정 및 광고태도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용적/쾌락적 관점에서 제품 유형을 구분하고 변인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이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향수유형과 의미고정이 결합된 향수광고유형의 주효과가 발견되었다. 구체적으로 체험적 향수가 대리적 향수보다 광고태도와 브랜드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대리적 향수-고 의미고정’ 향수는 체험적 유형의 향수광고와 비슷한 효과를 보였으며, ‘대리적-저 의미고정’에 비해서는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향수광고유형과 제품유형 간의 상호작용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재에서는 ‘대리적 향수-고 의미고정’이 체험적 향수와 비슷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리적-저 의미고정’이 효과가 가장 낮았다. 하지만 쾌락적 제품에서 의미고정 수준과 상관없이 체험적 향수가 효과적이었다. 이는 향수광고유형의 효과가 제품유형에 의해 조절되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수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각적 요소뿐만 아니라 의미고정과 같은 언어적 요소나 제품유형이 고려되어야 한다. 연구 결과를 통해 향수 광고의 전략적 관리를 위한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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