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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지역과 세계 지역과 세계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7 - 20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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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는 오랜 기간 동안 활용된 광고 집행의 주요 매체이기 때문에 학계에서 여러 관점으로 잡지 광고 효과를 연구해왔다. 여러 연구 관점 중 하나가 잡지 광고의 점화 효과이다. 본 연구자들은 여러 종류의 점화 효과 중 아직까지 연구가 부족한 잡지 주제의 인지적 점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서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신규 브랜드의 잡지 광고 정보처리 과정과 결과에 대한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념적 모형을 기반으로 3개 수준의 잡지 주제-광고 제품 일치도 조건(고 일치도, 중 일치도 그리고 저 일치도)이 광고 속 신규 브랜드 정보 탐색량(연구 가설 1), 광고 속 신규 브랜드 정보와 사전 지식의 비교를 통한 신규 브랜드 특징 이해도(연구 가설 2), 신규 브랜드 태도(연구 가설 3), 신규 브랜드 명 회상(연구 가설 4) 그리고 신규 브랜드 구입 의향(연구 가설 5)에 역U형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총 5번의 사전 조사를 통해 개발한 실험용 광고에 대한 20대 여성의 잡지 광고 정보처리 과정과 결과를 아이트래커와 자기 보고식 설문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 연구 가설 1만 부분적으로 지지되었을 뿐(광고 속 신규 브랜드 정보 탐색량: 중 일치도>고 일치도) 나머지 4개의 연구 가설들은 지지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추가 조사 결과와 선행 연구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가설에 대한 부분적 지지나 연구 가설 기각의 이유를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제안 내용은 후속 연구의 질적 향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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