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3 - 13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의질을결정하는우수한교사를양성하고선발하는기능은교사교육의핵심이며이에따라우리나라에서도교사임용시험의중요성은누구나인정하는부분이다. 특히교사임용시험은교사를선발하는목적적인기능외에도임용시험에서의출제빈도와내용들이예비과학교사에게교사전문성을이해하고학습하는과정이라는점에서그중요성이크다.이와같은중요성에따라본연구는2008학년도부터2013학년도까지지난6년간우리나라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의객관식문항을 미국의 NSTA와 NCATE이 제안한 과학교사준비를 위한 기준요소(Standards for ScienceTeacher Preparation, 2003, 2012)와TEA(Texas Education Agency)의교사자격시험인TExES(Texas Examinations of Educator Standards, 2013)에서 제시하는 과학교사 기준틀(ScienceEducator Standards)을바탕으로한9가지기준요소로분석하여우리나라중등과학교사선발시험에서중요하게평가하고있는요소와상대적으로간과되고있는요소들을보고자하였다.분석결과로는우리나라중등과학교사선발요소는과학의본성(Nature of Science),탐구(Inquiry),교육학이론(Pedagogical Theories),그리고교과과정(Curriculum)에대한내용을전체임용시험의약90%의비중으로강조하여평가하고있으며,반면에실험실안전및윤리(Safety&Ethics),과학,기술 및 사회의 관계(STS: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과학 교육 공학(Tools andTechnology), 그리고통합영역(Integration)등은거의간과되고있는것으로관찰되었다. 시대의변화와교육의변화라는요구에따라서교사교육및평가의변화또한요구되고있다. 21세기에들어서창의적이고통합적인교과과정을제시하고있는시점에서시대의요구를반영한수준높은교사전문성의양성을위하여우리나라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에서도구체적이고 체계적인교사선발기준안과임용시험출제영역을제시하고그것에근거하여최신과학교과교육이론등을포함한다양한내용요소들의평가가이루어질필요가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