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17 - 33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초등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은 도덕과 교수-학습의 방향을 제시하는 가장 중요한 자료이다. 교사용 지도서는 모든 예비 교사들과 현장 교사들이 도덕 수업을 수행할 때 참조하는 일차적 근거 자료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초등 도덕과 교 수-학습 모형에 관하여 보다 더 심도 있는 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현행 초등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한 결과 ‘도덕과 교수-학습의 일반적 절차’라는 명칭으로 제시하고 있는 초등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은 통합적 접근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 도덕과 교육 방법 에 오히려 혼란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초등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에서 제시하 고 있는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은 여러 가지 점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첫째,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을 분류함에 있어 오류가 있다. 둘째,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이라고 보기 어려운 모형을 교수-학습 모형으로 소개하고 있다. 셋째, 교수-학습 모형의 각 단계를 임의로 합하거나 삭제하여 오히려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무엇보다도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하는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은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통합적 접근을 충분하게 이루어낼 수 있는 모형이어야 할 것이다. 또 제시하는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은 모형의 각 단계를 상세하게 소개하 여 모든 교사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