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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95 - 32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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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4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갈바니 전지와 전해전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나타나는 오개념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은 갈바니 전지와 전해전지에서 전극의 부호 및 용어 사용에 있어서 (+)극, (-)극 그리고 산화전극, 환원전극을 바르게 선택하였으나, 그렇게 선택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올바른 과학 개념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기전력 측정의 정량적인 면에서는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이 정확하게 알고 있었으나 전기화학 원리에 대한 정성적인 면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다니엘 전지의 염다리 역할에 대해서는 염다리를 통한 이온의 이동에 의해 용액의 전기적 중성이 유지된다는 사실은 대부분 정확하게 알고 있었으나 그 외에 이온의 이동에 의해 회로가 완성된다는 포괄적인 개념은 가지고 있지 못하였다. 그리고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은 수용액의 전기분해에서는 표준 전극전위값을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하였으며 이온만이 전기분해 반응에 관여한다고 생각하여 물의 반응은 고려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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