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5 - 15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보육교사가 구성한 좋은 교사의 의미는 어떠한지, 좋은 교사가 되는데 걸림돌이 되는 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보육교사들의 의해 작성되어진 반성적 저널을 분석하였다. 예비보육교사가 구성한 좋은 교사는 건강한 교사, 따뜻한 교사, 자신의 존재가치를 잊지 않는 교사, 존중하는 교사,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교사이다. 이는 사랑을 바탕으로 한 마음씀, 자기이해와 자기배려, 지속적인 성장의 의미를 품는 것이다. 이러한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요구되는 인내심, 만능보육교사가 되어야 한다는 부담감, 잠재적 범죄자로 보는 시선, 극성스러운 부모에 대한 어려움과 부정적인 이미지를 해결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예비보육교사의 관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교사양성교육을 구성하는데 기초자료로서 활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