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9 - 2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연구는좋은수업을위한교육과정재구성과정에서중등초임체육교사가겪는어려움을밝히고그것을해결하기위해어떤노력을하며결국에어떠한사고변화가일어나는지심층적으로밝히는데목적이있다.연구목적을달성하기위해서Strauss와Corbin(1998)의근거이론방법을채택하였고연구참여자선정은이론적표집법에따라서울,경기,인천소재의남녀공학중학교에근무하고있는교육경력5년이하의초임체육교사최초3명을선정한후이론적포화를이룰때가지연구참여자를추가하여최종9명을선정하였다. 20회의비구조화된공식인터뷰를중심으로자료를수집하였고연구와관련된문화적인공물,문헌연구자료를추가수집하였다.자료분석은Strauss와Corbin(1998)의분석절차에따라개방코딩,축코딩,선택코딩의절차를따르면서도각코딩단계를오가면서순환적으로분석하였다.연구의진실성은연구참여자확인,다각도검증,동료연구자검토,예외사례분석을통해확보하였다.결과로서첫째,초임체육교사들은교육과정을재구성하는과정에서 체육 교수내용지식의 부족과 이상과 현실과의 괴리에서오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초임체육교사들의어려움극복전략으로자아성찰,상호교섭,매체활용하기를시도하고있었다.셋째,이러한과정에서초임체육교사들은체육교육과정에대한안목형성이형성되고,체육교수내용지식은진화하였으며, 교사수준교육과정재구성의실천자가되고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