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23 - 33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링컨센터의 미적체험교육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표현활동의 구체적인 무용수업 방안 을모색하고수업가능성을탐색해보고자하였다.연구방법은현교육과정에서제시하는우리나라 의표현활동영역을기준으로하여‘있는그대로보이는것’을말하고자유롭게표현할수있는미적 체험교육의 장점을 수용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학습 환경에 적합한 표현활동 교안을 개발하 고두개학급예비교사60인중, 한개그룹10인을표본으로하여사례분석과귀납적범주분석, 전 문가회의를 거쳐 삼각검증으로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그결과수업과정과학습활동의실제로는‘나’ 라는질문으로시작하여‘우주’까지이어진확장된 표현의 의미를 찾아냈고, 체험을 통한 직간접적 교수활동과 맥락적 정보(contextual information) 활용으로완성된하나의‘예술작품’은수업의내용을인식하기에충분했다. 수업과정및교안의결 과물로나타난‘작품’을교육과정과연계해보면교사에의한움직임지시어는단순한행동에서, 동 작을연결, 반복적움직임을만들었고, 리듬을빠르게또는느리게변형시킬수있어, 현교육과정 이추구하는움직임표현, 리듬표현이가능했다. 또한한국춤알아보기과정은우리나라의민속표 현수업이며 주제를 반영한 창작표현이 수업 속에 그물망처럼 내재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종합해보면,학교에서의미적체험교육은자기표현강화, 스스로동작구현및발전, 상호간소 통을 통해 서로의 잠재성을 끄집어내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표현활동 수업으로의 가능성이 확인되 었다. 더불어 즐겁고 자연스럽게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가져와 학습에 이르게 한다는 점에서 미적 체험교육을 통한 표현활동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해야할 주요한 교육활동이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