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리 (부산교육대학교) 홍예주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7 - 6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교사들의 창의적 표현활동 학습경험에서 이론적, 기능적 측면으로 접근할 수 있는 라반의 움직임 분석 요소가 이들에게 어떻게 경험되어 내면화되는 지에 목적을 둔다. 이를 통해 움직임에 관한 수동적 태도가 능동적으로 변화되고 현장에서 창의적 표현활동이 적극적인 수업형태로 변화될 수 있는데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우리나라 초등교육에서 표현활동 수업이 교사들에 의해 판단되어 비활성화 또는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들이 생각하는 무용교육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교육으로 생애주기 차원에서도 교사스스로가 움직임에 대한 학습경험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에 교사들의 움직임 학습경험이 라반의 움직임 분석에 기초한 에포트를 중심으로 확장되어 수행되는 과정은 주입되는 학습방법이 아닌 스스로 표현활동에서의 자유로운 움직임 발현을 통해 감각적으로 익히게 되어 실현 가능한 움직임교수법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라반의 움직임 기본 요소는 초등 무용교육에서 표현활동의 기초에 모듈을 제시할 수 있으며 교수자와 더불어 학습자들의 창의적 표현활동에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